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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 기초설명]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선물 기초교육]/경제지표 기초설명 2022. 10. 11. 16:00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중요도 ★★★ 투자위험 ★★★★ 작성기관 미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
성향 후행지표 발표빈도 월간 발표및시간 (섬머타임제) 오후 9시30분
(섬머타임해제) 오후 10시 30분
조사대상월 종료일로부터 2~3주 후에 발표
소비자물가지수는 고용보고서와 함께 금융시장이 가장 상세한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경제지표입니다. 보편적으로 정부가 경기를 판단하고 경제정책을 결정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을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 외로 상승할 시 채권의 가치를 약화시키고 수익률 상승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시장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의 급격한 상승을 악재로 받아들이는데, 높은 소비자물가지수가 채권의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다시 기업의 대출비용을 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예시
*소비자물가지수는 화폐의 구매력을 측정해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Ex) 고구마 5kg 한 박스가 10,000원 이었다가 12,000원으로 오르면 지금까지 보다 2,000원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Ex) 이러한 돈의 가치를 화폐의 구매력이라고 한다면 소비자물가지수는 화폐구매력의 변동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상품의 수급동향을 파악하는 경제정책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Ex) 예를 들어, 농산물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물가가 오르면, 이들 품목의 국내생산 및 유통을 촉진시키거나
외국에서 수입을 확대하는 등의 정책을 실시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게 됩니다.
*경기판단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Ex) 일반적으로 물가는 경기가 상승국면에 있으면, 수요증가에 의해 오르게 되며 하강국면에서는 수요가 감소하여 내리게 됩니다.
결론
본질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는 생계비 측정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허나 '생계비'라는 것은 이론적인 개념일 뿐이고, 소비자물가지수는 다양한 상품들과 서비스들로 구성된 200개 이상 품목들에 일정 시간 동안 나타나는 소매가격의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개정
+월간 개정은 없습니다. 1월의 소비자 물가지수 자료가 공개되는 2월에 연간 변화율이 함께 발표됩니다. 5년 전의 자료까지 개정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인터넷발표 : https://www.bls.gov/cpi
+웹사이트주소 : https://www.bls.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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