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지표 기초설명] 소비자심리조사(Consumer Composite Sentiment Index)[선물 기초교육]/경제지표 기초설명 2022. 10. 12. 15:59
◎소비자심리조사(Consumer Composite Sentiment Index)
중요도 ★☆☆ 투자위험 ★☆☆ 작성기관 로이터통신사와 미시간대학교
성향 선행지표 발표빈도 매달 발표및시간 (섬머타임제) 한국시간 기준 오후 10시 45분
(섬머타임해제) 한국시간 기준 오후 11시 45분
매달 마지막 금요일 발표(매달 두번째 금요일은 예비지수)
소비자심리조사는 로이터통신사와 미시간 대학교에서 경제상황, 개인의 재정상황, 그리고 소비지출 등에 관한 소비자의 심리와 태도를 실시간에 가깝게 평가한 조사자료입니다. 미래의 가계지출을 예상하는데에 있어 선행지표로 사용이 되며 증권분석가들은 소비자심리지수가 소비자신뢰조사보다 투자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각 가정을 대상을 설문조사를 하여 작성합니다. 이 지수가 높으면 소비자가 경기 회복 혹은 최소한 현상유지를 기대한다는 의미입니다.
지표해석
몇 개월간 지수가 (오르면) → 소비자의 소비욕구가 넘친다는 의미▲
몇 개월간 지수가 (내리면) → 소비자의 소비욕구가 일시적으로 소비를 꺼린다는 의미▼
결론
일관된 지수 상승 혹은 하락은 미래 경제상황을 소비자심리조사를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투자방향
+지수가 오르면 소매업종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비자 비재량품목*에서 시작해서 소비자 재량품목*으로 종료함, 지수가 내리면 반대 순서로 매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비자 비재량품목 :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품목, 즉 필수품을 말함
*소비자 재량품목 :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 나이라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매출이 좌우되는 품목을 말함
└EX) 자동차,고급 브랜드의 옷,레스토랑,호텔,명품 등
개정
+개정의 범위가 작으며 매달 중순에 발표되는 1차 예비 지수는 발표 2주일 후에 검토/수정 됩니다.
-참고사이트
+인터넷발표 : https://www.sca.isr.umich.edu/press-release.php
+웹사이트주소 : https://www.sca.isr.umich.edu/main.php
+월스트리트저널 : https://www.WSJMarkets.com/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 https://ecos.bok.or.kr
-경제지표 목록 바로가기-
<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됩니다. >
투자상담을 원하시거나 더 많은 자료를 원하시면
'션타임 아카데미' 네이버 카페로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선물 기초교육] > 경제지표 기초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지표 기초설명] 소매판매지수(Retail Sales Index) (0) 2022.10.12 [경제지표 기초설명] 소비자신뢰조사(Consumer Confidence Index) (0) 2022.10.12 [경제지표 기초설명] 내구재주문(Durable Goods Orders) (0) 2022.10.12 [경제지표 기초설명] 베이지북(Beige Book) (0) 2022.10.12 [경제지표 기초설명] 국내총생산(GDP) (0) 2022.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