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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 기초설명] 소비자신뢰조사(Consumer Confidence Index)[선물 기초교육]/경제지표 기초설명 2022. 10. 12. 16:16
◎소비자신뢰조사(Consumer Confidence Index)
중요도 ★☆☆ 투자위험 ★★☆ 작성기관 컨퍼런스 보드
성향 선행지표 발표빈도 매달 발표및시간 (섬머타임제) 한국시간 기준 오후 11시
(섬머타임해제) 한국시간 기준 오전 00시;
조사대상월 마지막 화요일에 발표
소비자신뢰조사는 미국의 비영리 민간 경제조시기관인 컨퍼런스 보드에서 발표하는 지표로 소비자가 고용, 경제 그리고 소비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조사자료입니다. 미국 경제를 파악하는데 있어 선행지표로 사용이 되지만, 변동의 폭이 큰 편이며 실제 가계지출과의 상관관계가 일정하지 않다는 점 등 단점으로 소비자심리조사에 비해 다소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평가가 되어집니다. 하지만 '전망'의 도구로써 소비자의 신뢰도와 지출의 상관관계가 단기적으로는 작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6~9개월의 이동평균치는 향후의 가계 지출을 예견하는 데 있어서 신뢰할 만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지표해석
채권시장 : 신뢰도의 급격한 또는 지속적인 상승은 채권시장의 투자자들에게 그리 반가운 뉴스가 아닙니다.
Ex) 신뢰도의 급격한 상승 → 소비자들의 신용대출과 소비지출의 급격한 증가 야기 → 경제의 급속한 과열 및 급격한 물가상승
주식시장 : 신뢰도의 하락은 기업의 매출 감소와 이로 인한 이윤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주식시장에 그리 반가운 뉴스가 아닙니다. 주식투자자들은 소비자의 신뢰도가 계속해서 높은 수준에 머물러있기를 바라는데, 그 이유는 높은 신뢰도가 소비지출의 증가와 이로 인한 주식시장의 활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환시장 : 낮은 신뢰도는 미국시장에 투자한 해외투자자들에게 그리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Why) 미국의 이자율 하락과 경기의 둔화를 야기해 달러화의 약세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환투자자들은 달러화를 팔고 보다 높은 이자율을 보장하는 다른 외환시장에 투자를 할 것입니다.
결론 소비자가 고용, 경제, 그리고 소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미래 경제 상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개정
+더 많은 조사 결과가 수집됨에 따라 소규모의 개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인터넷발표 : https://www.conference-board.org/economics/consumerConfidence.cfm
+웹사이트주소 : https://www.conference-boar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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