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선물 백과사전] 안전자산(Riskless Asset) 알아보기[금, 달러, 엔화][선물 기초교육]/해외선물 백과사전 2022. 10. 13. 17:16
초보자를 위한 기초 교육부터 실전투자를 위한 기법 강의까지
해외선물 교육 전문 카페 "션타임 아카데미" 입니다.
이번에는 안전자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사회상황을 예를 들어 서술해보겠습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완화되는듯 악화되고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애매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선 안전자산의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왜 안전자산을 찾게되느냐?? 비안전자산의 가치는 시장 상황에 크게 흔들리며, 실질가치 하락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 지정학적 리스크 등 시장에 불안감을 주는 요소가 있다면 투자심리가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투자심리가 악화되면 주식, 해외선물, 사채 등 위험자산의 경쟁력이 떨어지게되는 것 입니다. 반대로 안전자산은 다른 화폐에 비해 변동폭이 작으며 시장 변화에 둔감하며 위기상황일수록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며 수요가 몰리게 됩니다. 미래가 불안하다면 투자나 소비보단 저축을 늘리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전자산에는 금, 달러, 엔화, (미국)국채 등이 있습니다. 해외선물에 연관관계가 있고 해외선물을 대표하는 종목도 있으니 기본부터 꼭 알아가셔야합니다.
안전자산이란? 위험이 없는 금융자산으로서 무위헙자산이라고도 한다.
안전자산이란 금융자산으로 무위험자산이라고도 불리며 금융자산에 투자, 즉 금융적 투자에는 통상 여러위험이 수반되는데 첫번째로 채무불이행위험, 두번째로 시장위험, 세번째로 인플레이션에 의한 자산 실질가치가 변동할 위험, 구매력 변동위험 등이 있습니다. 안전자산은 주로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없는 자산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상자산의 만기까지의 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시장가격변동에서 오는 위험을 어느 정도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래 이 개념은 이론적인 것으로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선택 범위를 주식, 사채 등 위험자산만의 구성으로부터 한층 확대하는 것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자본시장 이론 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전자산이 되기 위해선 변동성이 낮고 꾸준한 가치를 유지하는 자산이여야 합니다.
안전자산의 종류로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금, 달러, 엔화, 국채 입니다.
● 금
안전자산하면 가장 대표적이고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금 입니다. 금은 전통적인 실물안전자산으로 언제든지 현금화 시킬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에 경제 위기시 금의 가치는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금은 전세계적으로 화폐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금속으로 쓰이고 있는 금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화폐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희귀성과 내구성을 들 수 있습니다. 금 특유의 빛나는 색채와 희귀성 때문에 고대왕국 때 부터 대표적인 부의 상징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모양은 변할지언정 그 자체는 소멸하지 않는 내구성, 만들 수 없으며 양도 한정되있기 때문에 고대에서 지금까지 절대화폐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 것입니다.금은 일반적인 실물자산(원자재)하고는 다릅니다. 실물자산을 소비를 함으로써 그 가치를 입증하는 자산이지만 금은 교환으로서 가치를 입증하는 화폐로서 성격을 가집니다.
● 국채
우리가 돈을 빌릴 때 차용증을 쓰듯이, 정부도 돈을 빌리면 그 증거로 차용증을 써줍니다. 이 때 정부에서 돈을 빌리고 그 증거로 써주는 차용증을 특별히 국채라 부릅니다.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으로 정부가 원리금 지급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디폴트사태나 모라토리움과 같이 국가부도사태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국채도 신용등급이 높고 안전한 국가의 채권을 구입해야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국채는 발행시 상환 기간과 금리가 정해져 있어, 구입자는 이에 따른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 기한이 끝나면, 원금인 국채 발행 시 금액(액면 금액 또는 액면가라고 한다)이 지불됩니다.
※해외선물 종목인 미국채에 대해 더 자세히 배우고 싶으시다면 밑 링크로 오시면 됩니다.
● 안전자산의 관계
이런 안전자산들은 서로 어떠한 관계가 이루어져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달러와 골드는 서로 반비례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디커플링관계에 있습니다.
[2022년 08월 04일 - 2022년 08월 17일 달러,골드 30분봉 차트]
위 차트의 모습을 보면 반비례하는 모습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달러와 골드가 반비례하는 이유는 금은 달러의 대체재 이미지로 달러의 안정성이 높아질수록 금의 매력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다른 요인들이 고정적이라면 달러와 금의 가치는 반비례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해외선물의 대표적인 종목 중 하나인 금(Gold)을 하시는 분들은 달러의 움직임을 꼭 확인해야겠죠?
금은 달러의 가치(달러인덱스) 외에도 금리, 안전자산의 선호현상, 그 밖의 금의 직접 수요 현상 등 에 의해 결정됩니다.
지금까지 안전자산(Riskless Asset)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에 있어서 꼭 짚고 넘어가야할 정보이며 한번 더 복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외선물에 대해 더욱 자세히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션타임 아카데미 카페에 가입하시고 다양한 기법 강의와 차트 분석 자료들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 내용이 신규 해외선물 투자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션타임 아카데미와 함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선물 기초교육] > 해외선물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선물 백과사전] 양적완화(QE) 알아보기 (0) 2022.10.14 [해외선물 백과사전] 옥수수(콘,Corn) 알아보기 (0) 2022.10.14 [해외선물 백과사전] FOMC 금리 발표일정 알아보기 (0) 2022.10.13 [해외선물 백과사전]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알아보기 (0) 2022.10.13 [해외선물 백과사전] 해외선물 기초지식 - 금리(Interete Rate) 알아보기 (0) 2022.10.13